4년 뒤에 동전이 사라진다는 기사를 읽었다. ‘동전 없는 사회’가 오리라는 전망은, 그해가 2020년이라는 사실만큼 비현실적으로 다가왔다. 공상과학소설에나 등장할 법한 시대가 도래하면, 우리는 동전을 잃는다. 찰랑이는 동근 것들을 손가락으로 매만지다가 헤아리는 재미를 잃고, ‘동전의 양면’이라는 적합한 표현을 잃고, 저금통에 모아둔 작은 바람을 잃는다. 전혀 예상치 못한 건 아니지만, 아쉬운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동전의 가치는 누가 정하는 것일까. 굳이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가상계좌를 통해 처리하는 시스템이 상용화된 요즘, 이 ‘효율적인’ 결정이 얼마나 큰 편의를 가져다줄지는 모르지만, 역사를 담은 물건이 사라진다는 건 여러모로 씁쓸한 일이다. 이쯤 되면 비슷한 운명에 처하지 않을 것들을 애써 찾게 된다.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미래에 우리의 기억을 온전히 보존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체할 수 없는 쓸모를 지닌 물건들, 그중 하나는 단연 ‘옷’이다. 본래 가리고 보호하는 역할이 있건만, 숨기면서 드러내는 데도 그만한 것이 없다. 완전무결한 존재로 이 세상에 온 벌거숭이가 접하는 가장 세속적인 물건이기도 하다. 아기가 옷의 역할을 어떻게 여기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그 시절을 거쳤으나 기억나지 않으니 더 신비롭다), 어른들이 눈치채지 못할 만큼 빨리, 어쩌면 마법처럼, 자주 변하는 건 분명하다. 그들의 옷이란 때때로 용왕이고, 꿀벌이고, 나무가 된다. 아이 옷을 만드는 작업이 특별한 이유는 옷의 쓸모와 아이의 취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데 있다. 그리고 대체로 이 두 세계는 맞닿아 있지 않다. 모자를 겹쳐 쓰고, 양말을 한쪽만 신고, 바지에 양팔을 넣고 싶은 아이들과 그게 잘못됐다고 말하는 어른들만 봐도 알 수 있다. 아주 가끔 마음이 맞을 때도 있는데, 크리스마스 선물을 늘어진 양말에 넣는 경우가 그렇다. 그래서 나는 옷을 독특하게 매치하거나 색을 잘 쓰는 사람을 만나면 아직 마음에 아이가 있구나, 하고 부러움을 느낀다. 변화무쌍한 트렌드를 반영하고 그만큼 빠르게 소비되는 요즘, 매일 새롭고 멋진 옷들이 쏟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