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Our Hearts Make It Possible
에디터 황지명
포토그래퍼 HaeRan
아이의 아이다움을 인정하고 일상의 작은 행복을 발견할 줄 아는 어른이자 키즈 웨어 브랜드 GLGK의 유쾌하고 다정한 삼촌들인 유민우, 나운혁, 권정길 디렉터. 세대를 넘어 취향을 공유하고 아이가 환영받는 장소를 만들었다. 패션과 언더그라운드 문화를 나누던 친구 사이에서 함께 일하는 파트너로 관계를 발전시킨 그들은 ‘좋아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관계가 서로 간의 벽을 허물고 거리를 좁혀 다양한 가능성으로 나아간다 말한다.
가깝고도 스스럼없이
유민우 우트와 GLGK의 디렉터이자 예예
나운혁 라운드컴퍼니 대표이자 스네오 삼촌, 열세 살 주환, 아홉 살 주호, 네 살 주윤이의 아빠
권정길 히로와 GLGK의 비주얼 디렉터이자 히로 삼촌, 여섯 살 이준이의 아빠
지명 촬영 내내 세 분의 유쾌한 에너지에 한참 웃고 떠들었네요. 아이들에겐 스네오 삼촌, 예예 삼촌, 히로 삼촌으로 더 친숙하지만, 오늘은 이름으로 직접 소개해 주실래요?
운혁 안녕하세요. 키즈 편집숍 우트를 총괄하고 GLGK 디렉터를 맡고 있는 라운드컴퍼니 대표 나운혁이라 하고요, 세 아들의 아빠입니다.
민우 라운드컴퍼니에서 우트와 GLGK의 운영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유민우예요. 인스타그램에서 예예 삼촌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SNS를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아 어설프지만, 제 인생 목표대로 ‘대충, 재밌게, 꾸준히’ 꾸미고 있습니다.
정길 히로와 GLGK의 디렉터이자 디자이너인 권정길입니다. 여섯 살 이준이 아빠예요.
지명 라운드컴퍼니는 우트, 비에너비엔, 탐베레, 히로 등 힙하고 사랑스러운 키즈 브랜드를 많이 만들어냈어요. GLGK가 탄생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운혁 GLGK는 ‘Good Life Good Kids’를 줄인 약자예요. 아이들 패션도 중요하지만 엄마와 아빠의 감성도 소홀할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디렉터들이 학창 시절을 보낸 90년대 감성으로 매장을 꾸몄고 아빠들이 어릴 적 좋아하던 문화를 아이들과 공유하고 싶었어요.
민우 세 사람의 열정과 취향이 고스란히 들어간 공간이에요.
정길 팀장이 실제 소장하던 피규어나 소품들도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어요. 매장에 설치된 브라운관 티브이에는 우리가 좋아하던 MTV 채널을 틀어놨고요.
운혁 예산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브라운관 티브이나 비싼 스피커를 매장에 설치하게 된 이유는 부모가 아이와 방문했을 때 그 시절 음악과 영상을 함께 공유하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길 바라서였어요. “아빠는 옛날에 이런 음악을 좋아했어. 이건 마이클 J. 폭스가 나온 <빽 투 더 퓨쳐>라는 영화야. 엄청 재밌어.” 그 시절 향수를 떠올리고 옛날 추억을 얘기하는 데 매개체가 되고 싶었어요. 엄마도 아빠도 뭔가를 좋아하는 사람이고, 취향이 있다는 걸 아이들에게 말할 기회가 생기는 거죠. 회사 사무실이 있는 건물 1층에 매장을 마련한 이유 중 하나는 디렉터들이 언제라도 내려와서 고객을 자주 만났으면 했기 때문이에요. 좋아하는 브랜드의 디자이너와 만나서 얘기 나누면 기분도 좋고 친해진 것 같잖아요.
민우 요즘 오프라인 매장이 사라지는 추세고 사람들도 온라인을 더 자주 찾게 됐잖아요. GLGK 매장을 구상하면서 자주 했던 얘기가 아이를 데리고 어딜 가려 해도 우리나라엔 노키즈존이 너무 많다는 거예요. 노키즈존은 많은데 왜 예스키즈존은 찾기 어렵지? 그래서 첫 슬로건이 ‘Yes Kids Zone’이 됐어요. 이 공간만큼은 아이가 환대 받는 장소로 만들자고요. 나중에 그 아이들이 자라서 회현동을 지날 때, ‘삼촌들도 만나고 내가 재미있어했던 곳인데….’ 하고 추억하길 바라요.
정길 제 아들 이준이는 GLGK라는 공간을 아빠가 만들었다 알고 있고 애정을 갖고 있어요. 너무 뿌듯합니다.
운혁 유모차 끌며 아들 셋 데리고 식당에 들어갈 때 주인의 표정이 신경 쓰여서 사람 없는 데 찾아다니곤 했어요. 불편한 분위기가 싫어서 우리는 아이를 환대해 주자 싶었죠. 카운터 옆에 사탕이랑 젤리가 가득한 박스 보이시죠? 스태프들이 사탕도 나눠주고 잘 왔다고 하이파이브도 해줘요. 아이가 환영받는 느낌을 많이 경험했으면 좋겠어요.
지명 오늘 회현역에 내려서 사무실까지 걸어오는 동안, 골목골목 옛 서울의 모습이 남아 있는 매력적인 동네라고 생각했어요. 주변의 서울역, 명동, 후암동 등은 자주 가봤지만 회현동 안쪽으로 들어온 건 처음이었거든요.
운혁 회현동이 어떤 동네냐면, 시청 옆이니까 중심 중의 중심인데 아직 개발이 안된 지역이라 옛것과 새것이 공존하는 동네예요. 바로 길 건너면 신세계 백화점이랑 명동이 인접해 있고 뒤쪽으로는 피크닉 같은 전시 문화 공간들이 있는데, 여긴 개발되기 전 날것의 살아 있는 느낌이라 이질적이면서도 매력적이에요. 일본 도쿄에 가면 하라주쿠의 ‘우라하라 신’ 같은 스트리트 패션으로 알려진 골목들이 있는데, 패션 좋아하는 아빠들이니까 이곳을 ‘회현하라 신’으로 만들어보자 했죠.
민우 고등학교 때 옷 좋아하는 사람들은 일본 잡지 《스마트》나 《쿨 트랜스》 보고 자랐어요. 명동에 있는 작은 서점에서 잡지책 사 오면 친구 집에 모여서 밤새 돌려 봤거든요. 잡지에 나온 숍을 보면서 늘 동경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중심가가 아닌 골목으로 찾아 들어가서 직접 옷을 입어보고 구매하는 숍을 꿈꿨던 것 같아요. 매장에서 상품을 보여주기만 하는 게 아니라 고객들과 옷 이야기도 직접 나누고 싶었고요.
정길 찾아와 주시는 분들 덕분에 동네가 활성화되고 우리 때문에 하나의 신 Scene이 만들어져서, 다른 아동복 브랜드나 우리와 비슷한 사람들도 ‘여기 매장 내면 재밌겠다.’는 생각을 가지면 좋겠어요.